본문 바로가기
생활이야기

주식이란?

by mvpkim 2022. 7. 4.

주식이란 무엇인가?

주식은 주식회사를 설립할 때 자본금을 투자받기 위하여 발행한 "유가증권(재산적인 권리를 표시한 증서)"을 말한다.

쉽게 말해서 하나의 주식회사를 여러 개로 조각내어 그 조각을 산다고 보면 된다. 주식 1주에는 하나의 의결권이 주어 지진다. 주식을 매수한 비율만큼 지분율이 생기기 때문에 많이 매수한 만큼 그 회사의 주주로써 권리가 생기게 되며 주주총회 때 그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주식 투자

투자상품에는 여러 성격의 투자 상품들이 있지만. 주식투자는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성격으로 투자한 주식이 상장이 되느냐 비상장이 되느냐에 따라 고수익 고위험 투자 상품이다.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증권을 사고파는 활동을 의미하며, 현물 투자만을 일컫는다.

투자 주체는 기관(회사나 법인)과 개인(개인투자자)으로 분류되며, 기관투자가 대한민국의 시세를 좌우하고 있다.

 

*투자기법

주식 보유 기간에 따라 장기와 단기로 나뉜다. 보유기간이라 하여 시간적 의미로만 해석이 되는 것이 아닌. 기업의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경우 장기투자의 성격을 띠고, 주가 움직이나 분석을 통해 투자하는 경우 중, 단기 투자의 성격을 띤다.

 

- 장기투자는 향후 가치 상승을 기대하여 우량주를 매입해서 장기 보유하는 것을 말한다. 가치투자라 말하기도 한다.

보유기간은 1년 이상을 의미한다.

 

- 단기투자는 기업의 가치보다는 분석에 의해 등락을 예측하여 투자하는 방식이다.

단타매매 :  그날 산 주식을 그날 장이 끝나기 전에 매도하는 것을 말한다.

스윙매매 : 하루 이상 1주일 이내에 매매하는 것을 말한다.

초단타 or 스캘핑 매매 : 수분 수초의 짧은 시간에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주로 거래량이 많고 가격 변동이 심한 종목에서 전문가들이 투자하는 방식이다.

 

 주식 시장

주식시장은 말 그대로 주식이 거래되는 시장을 말한다. 금융시장의 4 대장의 하나이다.

주식시장은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으로 구분한다.

발행시장 : 주식을 처음 찍어 발행하는 시장을 말한다.

유통시장 : 발행된 주식을 유통시키는 시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은 유통시장을 말한다.

 

*유통시장

유통시장은 장외시장과 장내시장으로 나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상장한 주식은 장내시장(코스피와 코스닥)에서 실시간 매매할 수 있다. 반면, 비상장주식은 한국거래소를 거치지 않고 장외시장에서 주식을 매매하는 것을 말한다.

 

최대한 간략하게 주식에 대해 정의해 봤습니다. 깊게 파고들면 들 수록 알아야 될 것들이 많은 것 같네요.

주식 투자하기에 앞서 이 정도의 상식은 알아 두고 투자하면 나쁠 건 없겠죠^^

 

끝으로 좋은 글이 있어서 남겨볼게요

 

I can calculate the motion of heavenly bodies, but not the madness of men.

나는 천제들의 움직임을 계산할 수 있어도, 인간들의 광기는 계산하지 못하겠다.  -아이작 뉴턴-

 

 

 

 

 

'생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법인세란 무엇인가?  (0) 2022.11.17
부가가치세란 무엇인가?  (0) 2022.07.09
메타버스(metaverse)란 무엇인가?  (0) 2022.07.02
가상 화폐란 무엇인가?  (0) 2022.06.30
원숭이두창 질병  (0) 2022.06.23

댓글